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모유 잘 나오게 하는 방법 (조리원 경험)

by 시간재벌 2022. 10. 17.
반응형

내가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을까? 했는데, 산후조리원에서 전문가선생님들께 도움을 받아
모유수유를 할 수 있었고 양도 늘었습니다.

제가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그리고 모유를 잘 나오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록하려고 합니다.

산후조리원에는 유축기와 소모품들이 비치되어 있었습니다. 소모품은 개인용도로 사용하고 한번 사용하면 소독해서 주십니다.



모유 잘 나오게 하는 방법 (개인 직접경험)


1. 먼저, 전문가의 유방 마사지를 받았습니다.

2. 아기에게 젖을 물려야 호르몬으로 인해 모유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3. 모유수유 자세를 정확히 배우고 합니다.

자세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아기가 잘 못 물어서 유두에 상처날 수 있고 모유도 나오지 않습니다.

자세 : 아기의 가슴과 엄마의 가슴이 맞닿게 아기를 옆으로 눕힙니다. 아기가 입을 최대한 크게 벌렸을때, 그리고 혀가 아래에 있을때, 젖꼭지를 넣습니다. 아기가 입을 앙 다물었을때, 턱이 엄마의 가슴에 닿아야 합니다. 아기가 턱을 움직이면서 열심히 빨때, 모유가 나옵니다. 아기가 힘들어서 잠들면, 귀를 만져주어 깨워 더 먹입니다.

3. 물을 많이 마시고, 단음식, 지방, 기름진 음식은 피합니다.

(우유도 저지방으로 마십니다.)

4. 처음엔 모유가 잘 안나오더라도,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걸 여러번 시도하면 가슴이 단단해지면서, 모유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처음엔 유축했을때, 모유량이 적어도, 여러번 시도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양이 늘어납니다.

자연분만하여 2박3일 병원에 있다가 조리원 입소하고 첫쨋날 유방마사지를 받고 모유 수유를 시도했습니다. 이튿날은 모유량이 몇방울 안나오다가, 3일째부터 조금씩 양이 늘기 시작했습니다.

유방 마사지를 받고 모유수유 시도를 몇번 하고 유축을 몇번 더 시도했습니다. 이튿날은 젖병에 소량 유축했습니다.

하루에 2번 정도 유축을 시도했습니다.


모유수유와 유축을 여러번 시도하고
4일째
모유량이 조금씩 늘어 약 30ml 유축했습니다
한번 유축할땐, 왼쪽 오른쪽 5분씩 번갈아가면서 2번 혹은 3번 했습니다.

유축보다는 직수가 아기와 엄마에게 훨씬 좋다고 합니다.


6일째

오른쪽 왼쪽 5분씩 번갈아가면서 총 30분정도 유축해서 50ml정도 나왔습니다.
산후조리원에서 몸조리하는것도 중요하니까 너무 무리하게 수유, 유축할 필요 없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게 더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