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임산부 영양제 총정리 (주기별 복용시기, 효과적 복용방법) 내돈내산

by 시간재벌 2022. 10. 4.
반응형

저는 벌써 출산 예정일이 3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거의 10개월간의 임신기간을 보내면서 그동안의 궁금했던 임산부 영양제에 대해서
제가 알게된 정보들을 정리하여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임산부 대표적 영양제는 엽산, 철분, 유산균, 비타민D, 오메가3, 칼슘
그중에서도 꼭 필수 영양제는 엽산과 철분


임산부 대표 영양제 중에서도 엽산과 철분제는 특히 필수로 꼭 먹어야 합니다. 보건소에서 엽산과 철분제는 무료로 제공해주는데요 그만큼 필수영양제입니다. 

 

 

 


임신 주기별 영양제 복용 시기


정보 출처 : 어플 '베이비 빌리'

 

임산부 대표 영양제 엽산, 철분, 오메가3, 칼슘, 비타민D 모두 복용시기가 있습니다.

 

엽산 : 엽산은 임신준비할때부터 초기까지 복용합니다.

철분 : 철분제는 초기부터 안먹는 이유가, 변비가 생길수 있기때문에 그리고 초기에는 입덧이 심할 수 있어서 16주이후부터 복용해도 됩니다.

유산균 : 변비예방을 위해서 철분제 복용시 유산균도 복용하면 좋습니다.

칼슘 : 중~후기에는 칼슘을 섭취해야 하는데  우유, 요거트, 치즈, 멸치 등의 음식으로도 충분히 칼슘섭취 가능해서 저는 약으로 섭취하진 않았습니다. 

오메가3 : 오메가3는 엽산, 철분만큼 필수는 아니지만, 있으면 좋은 영양제입니다. 오메가3는 출산이 가까워지면 복용을 중단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오메가3에는 피를 멈추게 하지 않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출산을 앞두고는 복용을 중단하는것이 맞습니다.

비타민D : 비타민D는 대부분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실질적으로는 필요한 만큼 얻기 어려우므로 약을 통해 복용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산부인과에서 검사결과 수치가 너무 낮아서 필수로 복용했습니다.

 

 

 

 

 


임신 주기별 영양제 복용 방법


정보 출처 : 어플 '베이비 빌리'

 

 

영양제도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복용시간과 함께 먹는걸 피해야 하는것들이 있습니다.

철분제와 칼슘은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약 6시간 정도의 간격을 주고 먹는것이 좋습니다.

철분제와 엽산은 공복에 먹는게 좋은데 입덧으로 불편하다면, 아침 식후에 먹는것도 좋습니다. 

비타민D와 오메가3는 점심 식후에 드시면 좋습니다. 

칼슘은 철분제를 피해서 저녁에 섭취하면 숙면에도 도움이 되고 좋습니다.

 

저는 철분제 2개 (볼그레 하루2회, 보건소에서 받은 헤모카바), 비타민D, 오메가3, 엽산, 유산균을 복용했었습니다. 철분수치가 낮아서 볼그레를 처방받아서 추가로 먹었습니다. 임신 후기엔 철분수치가 괜찮아져서 하나만 복용했습니다. 유산균을 먹어서 그런지 변비 걱정은 없었습니다. 칼슘제는 약으로 복용하지 않고 우유와 음식으로 섭취했습니다.

 

저는 복용 순서를 눈 뜨자마자 볼그레를 먹고, 아침 먹기전에 엽산, 점심 식후에 비타민D, 시간차를 살짝 두고 오메가3를 먹고 낮에 중간에 우유를 마시고 저녁에 유산균을 먹고 자기전에 철분제(헤모카바와 볼그레)를 먹었습니다. 영양제가 많아서 챙겨먹는것도 일이었네요 :)

 

 

 


임신기간 복용했던 영양제들 (내돈내산)


엽산

 

 

철분제 (보건소)

산부인과에서 처방받고 볼그레(1회 2회)도 같이 복용했었습니다.

 

 

유산균

 

 

 

비타민D

알약이 작아서 섭취하기 괜찮았습니다.

 

 

오메가3

1일 2캡슐 섭취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