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 I R E 운동

tvN Shift 트렌드로드 뉴욕 #파이어 운동

by 시간재벌 2021. 2. 28.
반응형

파이어 운동 (Finana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30~40대 조기 은퇴를 목표로 20대부터 극단적 절약을 실천, 은퇴지금을 마련하는 운동.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됨.

 

 

 


tvN Shift 트렌드로드 뉴욕편 / 파이어에 성공한 유명인사 "그랜트 사바티에"

 

"파이어 운동 검색량 5년간 94% 상승"

"레딧 'FIRE' 항목 구독자 연간 50% 증가"

 

5년만에 파이어에 성공한 비결은?

 

 

 

"전 수입의 80% 이상을 투자해서 돈이 돈을 벌게 했어요"

 그리고

그는 노트북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돈을 벌 수 있는 지금이 가장 돈벌기 쉬운시기라고 얘기한다.

이 말에는 100% 동의할 수 없지만 어느정도 이해는 된다. 시기상 '디지털 노마드'가 가능한 시대는 맞는 말이지만 초기에 수익 구조를 만드는건 쉽지 않다. 그는 온라인으로 돈을 벌었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굉장히 많다고 이야기한다. (*디지털 노마드 :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일하는 디지털 유목민)

모바일광고, 온라인 마케팅회사, 펀드, 주식, 채권 등 다양한 부업으로 돈을 벌었다.

그가 5년간 12억을 만든 투자와 부업 등의 내용을 책에 담았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406073

파이낸셜 프리덤

“이 책은 당신의 산소마스크다. 이걸 사용하자.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돈을 벌어서 자유를 사자.” -마크 로빈 『파이낸셜 프리덤』은 어떻게 하면 많은 돈을 벌고, 최대한 아끼고, 효과적으

book.naver.com

자세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행복한 순간은 꼭 돈이 많을때가 아니다. 그는 물건을 많이 사는 걸 멈추고 내가 행복감을 느끼는 순간이 언제인지 목록을 작성해서 행복을 극대화하는 삶을 만들라고 한다. 

 

파이어 달성 이후에는 뭘하고 사는가?

그는 여전히 일을 하고 있다. 단지 돈을 위해 하는 일이 아니라,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며 지내고 있다. 팟캐스트 진행과 강연일을 한다.  파이어 달성은 반드시 일을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어떤걸 할지 선택의 자유, 기회라는데 있다. 

아주 당연한 말이지만 제일 인상깊었던 말은.

"시간은 돈보다 훨씬 소중해요"

"우리는 일생에서 40~50년을 일하면서 돌아오지 않을 시간을 대가로 쓰고 있어요"

"그래서 파이어운동으로 자신만의 삶을 살자는 겁니다."

 

파이어 운동의 핵심은 돈보다 중요한 시간을 벌자는 것이다. 

60대70대에 은퇴하면 고작 10년남짓 시간의 자유가 생기는데 그땐 이미 늙고 젊었을때 만큼 즐길 수 없지 않은가.

그래서 최대한 짧은 시간에 많은 돈을 벌고 절약해서 노후대비를 일찍 달성하자는 것이다.

한번 뿐인 인생인데 억지로 가기싫은 회사 끌려가는 고통의 시간을 줄이는 방법은 누구나 원하는게 아닐까.

그리고 경제적 궁핍에서 벗어나면 정말 하기 싫은 직업은 벗어날 수 있다.

대신 수익은 적지만 혹은 없어도 좋아하는 일을 더욱 열정적으로 하며 살게 될것이다.

그런날이 하루빨리 오길 꿈꾸며 오늘도 이 귀한 시간에 감사하고 더 알뜰히 쓰기 위해 분발해야 겠다 :)

 

참고로 tvN Shift 트렌드로드 프로그램 재밌고 교육적이어서 추천한다. 파이어 운동의 일부분만 포스팅했는데 더 자세한 내용은 시청을 적극 추천한다 :)

 


출처 :www.tving.com/vod/player/E002887517

 

 

tvN Shift 2020 4화 | 티빙

 

www.tving.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