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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게임 흥행 이유 분석

by 시간재벌 2021.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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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넷플릭스 시청률 1위를 기록한 오징어게임. 해외에서는 오징어게임에 푹 빠져있다.

아마존과 이베이에서는 오징어 커스텀이 판매량 1위 이다.

미국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이미 집 앞에 오징어 게임에 나왔던 관들이 놓여 있다.

오징어 게임이 세계적으로 흥행한 이유?

1. 세련된 시각디자인 (미술감독은 천재?)

2. 중독성 있는 음악

3. 높은 수준의 촬영기법, 연출력

4. 시나리오

5. 한국이라는 컨텐츠

한국이 세계를 놀라게 하는 문화컨텐츠들이 줄줄이 나오고 있는 시점이다.

싸이, BTS, 블랙핑크, 영화 기생충, 촛불집회, 코로나방역 등

해외에서 놀란건 단순히 지금 오징어게임만 보고 얘기하는게 아니다.

이걸 시초로 앞으로의 한국 컨텐츠의 가능성에 놀란것이다.

예전엔 미국드라마가 재밌으면 흥행했지만, 한국드라마가 재밌다고 세계적으로 흥행하지 않았다

이번에 세계적으로 흥행했다는건 그만큼 한국의 위상이 올라갔다는걸 의미한다.

한국 위상이 높아진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하나만 적자면,

민주주의 성숙이 문화강국이 될수 있었다.

6. 경찰개입으로 긴장 고도화

단순히 게임속 내부 갈등만 있는것이 아니라, 외부(경찰)의 개입으로 내외부 갈등이 추가되어 긴장 고도화시킨다.

7. 각 캐릭터의 다양한 사연이 애증과 몰입, 설득력을 갖는다.

8. 죽음의 공포와 소외의 공포

같이 게임을 할 상대를 고르지 못하면 소외된다. 여기서 소외는 죽음을 불러온다.

오징어게임에서는 소외에 대한 공포가 추가된다.

9. OTT(Over The Top)를 통해 전세계가 컨텐츠 소비가 쉬워졌다는것도 큰 역할을 했다

OTT는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말한다.

예전엔 자본이 강한 나라가 세계를 잠식했더라면

지금은 OTT를 통해 실력있는 나라가 뜨고 있다는걸 보여준다

10. 독특한 게임

11. 특이한 제목 "오징어게임"

배틀로얄, 헝거게임과 다른점!

오징어게임은 단순히 죽이는 배틀로얄, 헝거게임과는 다른점이 있다.

바로 참가자들의 자발성이다.

오징어게임 참가자들은 억지로 게임에 끌려온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다시 참여했다.

게임참가자들의 각각 사연이 나오는데, 다 사회적으로 벼랑끝까지 내몰린 사람이라는것을 보여준다.

들어온 이유가 다 그럴만한 사연이 있어 매우 현실적이고 몰입하게 만든다.

첫 게임에서 과반수투표로 다 돌려보냈는데, 다시 온 사람들이라는 사연이

사회적으로 끝까지 몰린 사람이라는것을 보여주고, 게임 참가자들에게 명분을 빼앗아 버린 시나리오가 대단하다.

배틀로얄, 헝거게임과 다르게 매우 현실적이다.

오징어 게임에서 탈락하면 죽는데, 이것은 마치 지금 사회의 경쟁속 규칙에서 탈락했을때 고통을 느끼는것과 비슷하다.

이러한 점에서 오징어 게임은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가 한 말

우리는 한국이 바뀌는 역사적 변곡점의 시대에 살고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역사적으로 기록될 한국의 변곡점일 수 있다.

그리고 예상컨데 코로나가 종식되면 한국으로 여행오는 사람이 굉장히 많을것이다.

참고자료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jWiAI93yWKM

 

사진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gyv75-FoWQs

 

 

정말 재밌게 본 오징어게임, 개인적인 아쉬웠던점과 흥미로웠던점을 적고 마무리하겠다.

흥미로웠던 점

게임을 멈출지 계속 할지 다수결 투표에서 마지막 선택권을 가진 할아버지가 계속한다고 할 줄 알았고,

예상대로 흘러갔더라면 흥미를 잃었을 것이다.

그러나 할아버지가 게임을 멈춘것에

그래서 다 집으로 돌아갔다는 점에서 몰입하게 만들었다.

 

아쉬웠던 점

결국엔 게임을 주도한 악당으로 나온 VIP 존재가 단순해서 아쉬웠다.

그래도 이게 시즌1이니까

모든 얘기를 다 오픈할수 없어서 그랬을 수 있고

앞으로의 시즌에 VIP에 대한 스토리가 있을지 모르니 아쉬워하긴 이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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